유감스럽게도 전혀 그렇지 않다.
반면 섬세하게 전개되는 음향과 조성의 붕괴를 암시하는 화성의 변화가 특징적인 ‘트리스탄과 이졸데 전주곡은 다소 아쉬웠다.브람스의 개성과 논리적 전략이 집중적으로 반영된 작품이기도 하다.
브람스와 바그너의 작품은 보통 한 무대에서 들을 수 없는 음악이다.그렇지만 그의 음악극에서 기악 파트는 무한선율을 이루며 극을 이끄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.브람스의 ‘교향곡 1번.
이날 연주된 ‘뉘른베르크 명가수의 전주곡은 금관악기의 매력이 풍성하게 드러나는 바그너식 혼합음향이 드러나는 곡으로.바그너야말로 내가 어떤 사운드의 세계에서 비롯됐는지 보여줄 수 있는 최고의 작곡가라는 지휘자 츠베덴의 인터뷰에서도 알 수 있듯이.
대위적 짜임새가 현학적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.
교향곡의 역사는 베토벤에서 끝났다고 생각하며.치열한 작품에 대한 안이한 독서 아닐까.
사회의 문제의식은 안이한 이분법에 머물러 있는 건 아닌지.작품이 아니라 작품을 둘러싼 환경이 한심하도록 이분법적이었다.
서울 강남 주상복합건물 전망 좋은 층에 사는 그 사람.동네 아이들은 배가 고파 흙을 주워 먹고 난쟁이의 막내딸 영희는 그 아이들을 보며 생쌀을 먹는다.